본문 바로가기
책, 영화, 방송

넷플릭스: 오티스의 비밀상담소 (sex education) 추천!!

by a voyager 2020. 9. 9.
728x90
반응형

넷플릭스: 오티스의 비밀상담소 (sex education) 추천!!

소개: 

유쾌하게 볼 수 있는 넷플릭스 드라마를 찾으신다면, 오티스의 비밀 상담소(영어 제목은, Sex education)를 추천해 봅니다.  영국의 어느 시골에 있는 무어데일이라는 고등학교 학생들의 성장 드라마, 그렇다고 한국식 청소년 드라마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무어데일의 학생들의 성(생활 및 교육?)에 대한 이야기가 주를 이룹니다. 그렇다고 타락한 날라리 학생들의 이야기를 다루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단지 분위기가 전반적으로 한국보다 훨씬 개방적일 뿐 순수한 학생들의 성에 대해 알아가는 내용입니다. 

 

이 드라마를 알게 된것은 넷플릭스의 알고리즘이 내 화면에 한동안 띄우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첫 번째 시즌을 몇 편 보다 재미있어서 친구한테 말해보니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관련 포스팅이 많아 은근히 인기가 있는 드라마인 듯합니다. 이 드라마의 특징이라면 성에 대해서 다루지만 은밀하거나 외설적이지 않아 편하고 유쾌하게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주인공의 엄마가 성 상담을 전문으로 하는 정신과 의사라는 독특한 설정도 이 드라마의 재미 요인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주요 등장인물 통해 보는 대략적인 줄거리:

성 상담가인 엄마를 둔 오티스 밀번이 다니는 무어데일에는 사춘기의 뜨거운 열정을 주체하지 못하는 학생들도 가득하다. 성에 대해 벌써 몸소 눈을 뜬 학생이 있는가 하면, 이미 성관계에 매너리즘에 빠진 학생까지 다양한 군상의 사춘기들이 바글대고 있다. 

 

반면 주인공 오티스는 소심한 편이어서 아직 여자친구 한번 사귀어 본 적 없는 평범한 학생으로, 단짝인 에릭이라는 흑인 친구와 자전거로 등하교를 하며 수다를 떠는 게 거의 전부인 무료한 학교 생활을 하고 있다. 

 

오티스 밀번 역 - 에이사 버터필드 (Asa Butterfield)

 

하지만 오티스의 집은 결코 평범하지 않다. 부모님은 이혼했고 엄마와 함께 한적한 숲속의 오두막 같은 넓은 집에서 살고 있다. 더욱 특이한 점은 엄마가 바로 성 상담을 전문으로 하는 정신과 의사라는 것이다. 집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성관련 도구들과 적나라한 그림들 그리고 집에 드나드는 엄마의 환자들 정도는 이미 오티스에겐 소소한 일상이다. 그럼에도 오티스는 그런 환경을 불편해한다거나 엄마의 그런 직업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오티스의 엄마인 밀번 박사는 여느 엄마들처럼 아들의 학교 생활에 대해 궁금해 하지만 오티스는 여느 사춘기 학생들처럼 말하기를 꺼린다. 하지만 밀번 박사는 아들이 급하게 등교한 뒤 어지럽혀 있는 침대와 휴지통을 보고 많은 것을 추측하며 아들의 사춘기에 대한 이미 충분한 공감을 하고 있다. 

 

오티스의 엄마 진 F. 밀번 박사 (성 정신과 의사) 

 

그런 오티스에게도 마음에 품고 있는 한 여학생이 있다. 이름은 매이브, 학교에선 퀸으로 불릴 정도로 인기가 있는 학생입니다. 이 역할을 맡은 배우는 프랑스 출신의 엠마 맥키이다. 아래 왼쪽 사진이 드라마 상의 모습이다. 피어싱과 목걸이 그리고 염색까지 한눈에 봐도 뭔가 범상치 않은 모습이다. 외모처럼 방황하고 반항하는 사춘기를 보내는 고독한 학생으로 그려진다. 그럼에도 반항적인 외모와는 달리 눈빛에는 무엇인지 모를 깊은 고독이 서려 있는 듯 하다.

 

매이브는 아주 똑똑한 학생으로 재능이 많다. 특히, 글쓰기에서 아주 지적이고 탁월한 실력을 보여준다. 그 재능을 알아본 한 선생이 작문 대회에 나가서 상을 받으면 좋은 대학을 갈 수 있다고 참가 설득도 해보지만, 매이브는 불우한 가정환경으로 당장 이번 달 컨테이너 집 월세 걱정뿐이다. 돈을 벌려고 친구들에게 대필해주는 일도 서슴치 않는다. 

 

매이브 와일리  역 - 엠마 맥키 

 

오티스는 매이브에게 관심이 있지만 둘은 좀처럼 얘기할 기회나 만날 접점이 없다. 그러던 어느 날 오티스는 한 친구 집의 파티에서 싸운 한 커플과 화장실에서 대화를 나누게 된다. 파티가 어색해 화장실로 잠시 피한 오티스는 커플이 냉랭한 상태 있는 것을 발견한다. 잠시 어색해하다 그 커플을 본능적으로 상담하기 시작한다. 그렇게 커플을 화해시키고 그 둘이 가진 말못할 문제까지 어루만지게 된다. 

 

이 일이 입소문을 타고 매이브에게까지 들어가게 되고, 매이브는 오티스에게 학생들을 상담해주고 상담료를 받는 일종의 사업을 제안한다. 자기가 짝사랑하던 매이브가 말을 건 것도 신기한데, 앞으로 계속 볼 수 있는 제안까지 한 사실에 기뻐서 하기로 한다. 그리고 비공식 상담가가 되어 드라마의 본격적인 이야기가 시작한다. 

 

드라마의 초반부는 엄마로부터 어깨너머로 배운 성관련 지식을 학교 친구들에게 상담하는 데 쓰면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로 이루어져 있다. 중반으로 넘어가며 여러 학생들에 대한 이면의 이야기가 이어지며 다양한 성장 스토리를 전한다. 

 

이런 폐 화장실에서 벽을 사이에 두고 마치 고해성사를 하듯이 상담을 한다. 
오티스와 매이브

 

학교라는 배경의 특성상 다양한 배경과 캐릭터를 가진 학생들이 등장하며 이야기를 다채롭게 그린다. 주목할 만한 것은 성에 대한 이야기이니 만큼 성 소수자 동성애에 대해서도 다룬다는 것이다. 보는 이로 하여금 거부감이 들지 않게 하면서 학생이 자기의 성 정체성에 눈을 뜨게 되고, 그걸 알게 된 가족의 충격 그리고 인정할 수밖에 없게 되는 모습들을 잘 그린다. 

 

다양한 등장인물들

기타: 

현재 시즌 2까지 방영되었고 모두 넷플릭스에서 시청 가능하다. 무어 데일 고등학교의 배경이 된 장소는 영국 웨일즈에 위치한 사우스 웨일즈 대학교라고 한다. 

 

영국 사우스 웨일즈 Caerleon 캠퍼스 

 

또한 드라마에서 커플로 나온 배우들이 실제 연인으로 발전하기까지 했다고 한다. 

 

에이미 루 우드 (Aimee Lou Wood) 와 코너 스웬델스 (Connor Swindells)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