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ving/이것저것

변기 뚜껑을 열고 물을 내리는게 좋을까?

by a voyager 2020. 6. 18.
728x90
반응형

변기 뚜껑을 열고 물을 내리는 게 좋을까?

 

 

화장실에서 일을 보고 물을 내릴때 뚜껑을 닫아야 하나 열어야 하나 고민한적이 있다. 뚜껑을 닫고 물을 내리면 냄새가 빠져나가지 못하고 뒷사람에게 피해를 줄 것 같고, 그렇다고 열고 물을 내리면 밖으로 튈 것 같아 그것도 꺼려진다. 

 

이 고민을 해결해줄 연구결과가 논문으로 나왔다. 결론은 뚜껑을 닫고 물을 내리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이유는 변기의 물이 소용돌이치면서 내부의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공기 중으로 많이 퍼진다는 것이다. 

 

연구에 의하면 변기의 가장 바닥에 있는 세균도 물을 내릴때 최대 1미터는 족히 비산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노출된 물방울은 공기중에 길게는 몇 분까지 떠다닐 수 있다고 한다. 

 

이것은 중국의 Yangzhou 대학의 연구진이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밝혀낸 결과이다. 왜 하필 이런 연구를 중국에서 했을까 싶은 동시에 중국의 연구를 믿을 만 한가 의심스럽기도 하지만 어쨌든 Physics of fluid(유체 물리)라는 꽤 유명한 저널에 개제 되었다. 그리고 이것은 BBC에서 결과를 소개하기도 하였다. 

 

BBC 기사에서는 이 결과를 코로나 바이러스와 연관시켜 설명하였다. 즉, 코로나 바이러스가 에어로졸 형태로 공기중에 떠다니다 감염을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지적했다. 그렇기에 변기의 물을 내릴 때에도 뚜껑을 닫아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전파를 최대한 줄이자는 것이다. 

 

한편, 영국 브리스톨대의 Bryan Bzdek 교수는 이 연구와 코로나 바이러스의 전파 방식과의 관계에 대한 증거는 없지만, 예방차원에서 물을 내릴때 뿐만 아니라 변기의 뚜껑은 가급적 항상 닫아 놓는 것이 좋다고 한다. 

 

비록 이런 실천이 바이러스 전파 방지에 얼마나 영향을 줄진 아직 모르지만, 권고를 따르는 것이 최소 본인의 화장실과 집안의 위생을 위해 좋은 것은 분명해 보인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