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Mathemathica

[Mathematica] 2. 문자열 (String) 다루기 (기본편)

by a voyager 2021. 5. 28.
728x90
반응형

 

변수: String  

이번에는 문자열(string)을 다루는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자. 

 

1. 문자열 변수 만들기 

animal이라는 단일 문자열과 문자열을 원소로 가지는 List를 만들어 보자 

animal  = "cat" 

animals = {"cat", "dog", "fish", "coelenterate"}

 

그리고 데이터 type을 확인해본다. 

Head @ animal 

Head @ animals 

Head @ animals[[1]]   

 

2. StringLength로 문자열의 길이 확인 

문자열의 길이 확인은 Length가 아닌 StringLength로 한다. 

 

3. 문자열 처리 

3.1 치환하기 (StringReplace) 

example 1) "cat"의 문자열에서 "a"를 "b"로 치환한다.

 

example 2) "ab"를 기본 단위로 하여 모든 반복에 대해서 "X"로 치환한다

 

example 3) "ab"뒤에 마침표 두 개.. 를 붙이면 "ab"가 여러 번 반복되는 substring도 모두 "X"로 치환해 준다.

 

3.2 문자열 쪼개기 (StringSplit) 

문자열를 나누는 것은 파일이나 디렉터리의 경로를 다룰 때 유용하다. 다음과 같이 주어진 경로를 디렉터리 별로 자르는 것을 보자.

 

 

Path를 디렉토리별로 나누고 SplitPath에 저장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SplitPath는 List가 되고, 원소들은 모두 문자열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마무리 

이 포스팅에서는 매스매티카에서 문자열의 생성 및 길이 확인 등 문자열을 다루는 기본적인 방법을 살펴보았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매스매티카를 사용하는 데 있어 어려우면서도 중요한 연산자 (operator) /@, #, %에 대해서 공부해 보도록 하겠다. 

 

 

2021.05.22 - [Programming/Mathemathica] - [Mathematica] 1. 리스트(list) 사용하기

728x90
반응형

댓글